티스토리 뷰

아이폰이 출시된지 3주가 다 채워지지도 않았는데 벌써 한국은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아이폰이 하나 들어왔을 뿐인데 핸드폰 시장은 요동치고 있고 이와 관련해서 옴니아, 블랙베리, 그리고 아직 한국에 발을 들여놓지도 못한 안드로이드까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나도 아이폰 유저가 된지 일주일 정도 되었지만 이미 생활의 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스마트 폰이라고 하는 것은 그저 기능많은 전화기 이상의 것임을 새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아이폰을 처음 받아들고 여기저기를 살펴 보던 중 뒷면 하단에 깨알같은 글씨로 무언가가 쓰여져 있길래 자세히 보았다.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Assembled by China 이것은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다른 제품 같았으면 그저 Made in China 정도로 쓰여져 있을 이 말을 애플은 굳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애플이 디자인(설계)하고 중국에서 조립함'이라고 써 놓았던 것이다.

그저 중국에서 만들었다는 원산지표시(?)만을 접했다면 느낌이 어땠을까?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애플이 디자인했다는 이 말을 통해 중국이 주는 이러한 느낌은 대부분 상쇄가 되고 말았다. 이 문구를 보고 중국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애플 것임에 만족하는 사람이 나뿐이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것을 보고 애플은 진정한 하이컨셉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폰이나 맥을 스펙을 보고 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바꿔 말해 아이폰에 윈도우 모바일이 설치되어 있을 때 옴니아가 아니라 아이폰을 살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를 생각해 보자. 이미 기술의 시대, 즉 하이테크의 시대는 지나간 듯 하다. 이젠 하이 컨셉의 시대라는 것을 애플이 너무도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에게도 이미 하이컨셉으로 하이테크를 이겨 본 경험이 있다. 현재 TV에서 세계적인 1등 브랜드는 삼성 파브라고 한다. 삼성이 PDP, LCD를 들고 세계시장으로 나갈 때만 해도 TV시장은 소니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삼성의 이런 기술들도 삼성보다 이미 먼저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소니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그런 소니가 삼성에게 시장을 완벽하게 내주게 되었다. 거실의 한 켠을 차지하는 TV는 최고의 기술이 집약되어 최고의 화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 소니는 거실을 빛나게 해주는 하나의 디자인 제품이라는 컨셉을 생각한 삼성에게 점차 밀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결국 하이테크를 가진 소니는 하이컨셉을 가진 삼성에게 TV시장을 내주고 말았던 것이다. 이 격차는 아직도 회복이 되지 않고 있는 듯하다. 오히려 하이컨셉의 삼성이 기술적으로도 소니보다 나아 보이는 효과까지 주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삼성이 스마트폰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모두 잊어버린 듯 하다. 스마트폰의 최강자는 이미 아이폰이 되어 버렸고 삼성은 옴니아2를 통해 추격에 나서고 있다. 그런데 아이폰을 만든 애플이 하이컨셉 기업이라서 그런지 삼성은 추격자임에도 불구하고 소니의 전략을 답습하려 하고 있다. 


삼성은 아이폰에 대항하는 전략으로 아이폰 보다 나은 스펙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다시 말해 기술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전략이 먹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하이컨셉으로 소니를 이겨본 삼성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지금 아이폰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아이폰보다 더 나은 컨셉으로 사용자를 사로잡는 것이어야 한다. 기술은 지금까지도 충분했다.

다른 경쟁자인 안드로이드 폰을 보자. 안드로이드 폰은 역시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어필하고 있는 것은 스펙이 아니라 좋은 스펙을 가진 하드웨어에 붙어 있는 "by Google"이라는 마크이다. 아이폰을 가장 맹렬히 추격하고 있고 어쩌면 아이폰을 따라잡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점쳐지는 안드로이드 폰의 무기는 다름 아닌 구글의 철학이자 구글의 컨셉인 것이다.

삼성이 피처폰에서 나름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것은 인정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앞으로의 시장을 보장하지 않는다. 삼성은 AMOLED 와 같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스마트폰에 "Designed by Samsung"이나 "By Samsung" 과 같은 문구로 사용자들을 자랑스럽게 해줄 그 무언가로 스마트폰 시장을 대비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