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유저가 되고 나서 터치감이나 기발한 아이폰 앱도 감탄을 했지만 무엇보다도 앱스토어의 결제 방식은 그 중 으뜸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의 성공의 이면에는 10만개가 넘는 앱을 가지고 있는 앱스토어가 있다는 것은 거의 반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다시 말해 아이폰의 성공은 앱스토어의 성공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앱스토어의 성공에는 결제방식이 한 몫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처럼 앱스토어의 결제 방식은 너무도 간단하다. 앱스토어의 계정을 만들때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 놓고 아이튠즈나 아이폰으로 원하는 앱을 그저 클릭만 하면 결제 및 구입이 완료된다.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로 하여금 구매과정의 문턱을 한없이 낮춰 준다. 일단 결제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귀찮게 느끼거나 머뭇거릴 틈을 주지 않기 때문에 구매의사가 행동으로 막힘없이 흐르게 된다.

이러한 방식은 또하나의 성공작인 아마존 킨들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듯 하다. 아마존 킨들을 이용하여 구매를 해본 적은 없지만 우리 회사 사장님의 어깨 너머로 관찰해본 결과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하고 구매시 버튼 클릭 하나로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방식은 동일한것으로 보인다.

앱스토어나 킨들이 구매과정에서 결제라는 프로세스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심리적으로 얼마만큼의 부담을 주는지 확실한 근거를 댈 수는 없다. 그러나 인간이 동물인 이상 성가신 것을 피하고자 하는 것은 거의 본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예전 초등학교때 캠핑을 하며 한가지 배운 것이 있다. 텐트 주변에 뱀이 얼씬 거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텐트 주위에 약간의 흙을 파 언덕을 만들어주고 담배가루를 뿌리는 것이었다. 뱀이 텐트에 와서 주는 피해를 생각해 볼때 그 방지법은 사실상 공짜에 가깝다고 할 수 있었다. 대단한 장비나 지식, 방법이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

어린 나는 그 이유를 물어 보았는데 답은 간단했다. 단지 뱀은 언덕을 넘는 것과 담배 냄새를 싫어한다는 것 뿐이었다. 뱀이 언덕을 넘거나 담배가루를 지나간다고 해서 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약간의 장벽은 뱀에게 있어 갈 필요가 없는 곳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사람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만약 아이폰 앱을 사거나 킨들에서 책을 구매할 때마다 신용카드 결제 창이 뜨거나 PC를 통해 무언가 해야 하는 작업이 있다면, 아마 꼭 필요한 것 아니면 사지 않을 것이다. 나만 해도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앱스토어가 성공할 수 있었던 또 한가지는 결제를 신용카드로 한다는 점이다. 아이팟은 차치하고 아이폰은 핸드폰이기 때문에 핸드폰업체를 통해 결제를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앱을 구매한 비용이 핸드폰 요금에 끼어서 청구한다는 것이다. 모르긴 몰라도 우리나라의 앱스토어는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앱을 구매하는 데 만원을 사용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것이 핸드폰 요금에 같이 청구되었을 경우와 신용카드로 청구되었을 경우를 비교해 보면 만원의 크기가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신용카드에서의 만원은 한 이삼일 만 밥을 저렴한 것을 먹으면 , 그리고 충동구매 한번만 줄이면 충당할 수 있을 정도의 가벼움이 느껴진다. 반면 핸드폰 요금에서 만원이 추가된다면 이건 좀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핸드폰요금이 20%인상된 효과로 느껴져 앱은 비싸다라고 각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폰, 킨들과 같은 성공에는 이런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는 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세심함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들게한다. 이런 작은 차이에 집중하는 것은 이들이 시간이 남거나 자본이 풍부해서가 아니라 고객에 집중하고 관찰한 결과가 아닐까? 결국 성공은 관점을 제품 자체에서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맞추어 세심하게 관찰하는 기업에 주어지는 보상일지도 모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공감 공감합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쇼핑몰에서 물품 구매하는것보다 이베이를 통해 구매하는게 손쉽네요. 특히, 국제간 송금에서 페이팔 없으면 못살고요, 심지어는 내국인간 송금도 페이팔로 결제하고 싶을정도지요.^^ 액티브x를 통한 거지같은 결제방식만 사라진다면 정말 편할텐데 하는 생각이 들고, 미국인들은 얼마나 편하게 살고있는것인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09.12.30 11:0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witter.com/ BlogIcon simboyz 마케팅적 관점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을 얼마나 치밀하게 신경썼느냐가 승패를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2009.12.30 20:5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