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Trends

스마트폰 시장의 큰 변수, FMC

novathinker 2010.02.18 11:14
설연휴 동안 스마트폰 시장에는 제법 영향력 있는 소식들이 들려왔다. 우선 MS에서 드디어 윈도우폰7을 내놓았고 KT,SKT등의 국내 통신 사업자가 포함된 세계 12개 사업자가 모여 WAC라고 하는 공통 플랫폼을 만들기로 합의한 것이 그것들이다. 그리고 얼마나 파급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삼성의 바다폰도 출시되었다는 소식도 여기에 가세하였다.

향후 2,3년 이후에 핸드폰 시장이 스마트폰으로 전환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시장 플레이어들은 사활을 걸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추세로 보면 앞으로는 아이폰을 앞세운 애플, 안드로이드의 구글, 그리고 MS의 삼파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더 시야를 넓힌다면 블랙베리를 제공하는 RIM사까지 4파전의 양상도 가능하다.

From Flicker by revision3, Life@Microsoft Australia


이 스마트폰 시장은 지금까지 비교적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들의 개별적인 선택에 의해 이끌려 성장했다. 스마트폰은 일반 서비스의 영역에 서만 존재하고 있었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 스마트폰 시장의 전투는 기업서비스 영역으로 확전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 기업시장에서의 승자는 스마트폰 시장을 거머쥘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기업서비스는 안정적이며 대규모의 수익을 가져다 줌은 물론 향후 비즈니스에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핸드폰은 개인 기기의 성격이 강했다. 업무용으로 핸드폰을 사용하더라도 이는 기업에서 한꺼번에 지급하기 보다는 개인이 선택한 기기를 업무에 적용하는 형태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서 각자 자리에 전화기가 당연스레 놓여 있는 것과 비교해 볼때 그리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는 형태였다.


그런데 이제 이동통신이 기업 서비스의 한 축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 이다. 이 주역은 바로 FMC이다. 유무선융합으로 번역되는 FMC(Fixed Mobile Convergence)는 사무공간에서는 WiFi를 통해 사내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고 외부에서는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물론 FMC가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사용가능한 것도 아니고 최신 기술도 아니다.

스마트폰 이전의 핸드폰에서도 FMC는 가능했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곳도 있다. 하지만 FMC를 위해서 기업은 이에 특화된 단말기를 사용해야 하고 이동통신 회사의 인터넷 전화라인을 바꾸는 등의 거대한 작업이 수반되었다. 이것은 통신비를 절감하겠다는 측면에서 접근할 경우 상당한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는 조금 얘기가 달라진다. 기업에서 스마트폰을 도입할 때는 그저 통신비 절감이 목적이 아닌 모바일 업무환경이라는 새로운 목표로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 FMC프로그램도 플랫폼위에 응용프로그램 형식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통신에 종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현 상태로는 어렵다. TT;;) 그러므로 기업에서 스마트폰을 도입할 때 FMC라는 비용절감을 부가적인 이득으로 안고 갈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향후 기업은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FMC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듯 하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어느 이동통신회사, 어느 단말기가 아니라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느냐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 애플은 안드로이드나 윈도우폰 7에 비해 불리할 수 있다. 일단 애플의 플랫폼이 폐쇄적이기 때문에 FMC를 소프트웨어로 구동할 때 하나의 문턱으로 작용할 확률이 크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기업용으로 대량으로 배포할 경우 애플에 비해 다른 업체들의 가격 탄력성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어떻게 되든 기업 시장에 많은 플랫폼을 뿌려놓은 쪽은 엄청나게 유리하다. 일단 배포가 되면 여기에는 업무용 프로그램이 설치될 것이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 플랫폼에 점점 익숙해질 것이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앱스토어가 활성화되어 생태계는 무럭무럭 커나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스마트폰은 FMC를 통해 기업으로 파고들 것이고 이후 스마트폰 시장은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다. 그리고 이 전투의 승자가 전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